왜 소개팅 후 연락이 끊길까?
'왜 소개팅을 하면 늘 연락이 끊기는 걸까?'
‘모태솔로인 내가 연애를 시작하려면 뭘 바꿔야 할까?’
안녕하세요, 패션 메이트 리소입니다. 소개팅 이후 많은 남성들이 한 번쯤은 해봤을 고민입니다. 특히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속 남자 출연자들을 보며, 나와 비슷한 상황인데 왜 저 사람은 선택받았을까 궁금했던 분들 많으시죠?
모태솔로라고 해서 매력이 없는 건 절대 아니에요. 단지, 그 매력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이죠. 소개팅은 첫인상이 결정적인 만큼, 기본적인 스타일링만 바꿔도 인식이 완전히 달라집니다.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 프로그램에서 인기를 얻은 재윤님을 보면, 스타일과 인상이 달라졌을 뿐인데 여성 출연자들 첫인상 투표 1위를 차지했죠. 조금만 변화를 줘도 이성과의 관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여성의 시선에서 ‘진짜 괜찮아 보이는 남자’의 스타일링 기준을 알려드릴게요. 따라만해도 소개팅에서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실제로 이 내용을 바탕으로 제 친구 세 명을 메이크오버를 해줬는데요. 세 명 중 두 명은 결혼에 성공했고, 한 명은 현재 진행형 커플이랍니다.
첫인상, 생각보다 더 많은 걸 결정한다
소개팅이나 첫 만남 뒤, 사람들은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왜 좋은지’는 설명하지 못하지만, 그 순간 느낀 인상은 이미 호감과 비호감을 나눠놓고 있죠. 우리는 평균 3초 만에 첫인상을 판단한다고 해요.
이를 심리학에서는 '초두효과(Primacy Effect)'라고 부르는데, 처음 형성된 인상은 이후의 정보보다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죠. 특히 소개팅처럼 짧은 시간 안에 호감도를 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는 첫인상의 영향력이 더욱 강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 상대방이 판단할 수 있는 건 바로 외모와 분위기. 그 중에서도 스타일링은 신뢰감, 청결감, 자신감을 모두 압축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분명 대화도 잘했고, 분위기 나쁘지 않은데 첫 만남 이후 연락이 이어지지 않는 경험. 혹시, ‘외모나 스타일링’ 때문은 아닐까요? 사실 외모의 문제가 아니라, 첫인상에서 전달되는 이미지와 스타일링이 관건입니다. 최근 넷플릭스 예능 <모태솔로지만 연애는 하고 싶어>를 보면, 그런 고민에 힌트를 얻을 수 있어요.
재윤 님은 이전에는 정돈되지 못한 헤어스타일, 자신의 사이즈와 맞지 않게 너무 헐렁하고 캐주얼한 옷차림으로 깔끔하지 못한 인상을 주었었지만, 메이크오버 이후에는 깔끔한 셔츠, 정돈된 헤어스타일 등 전체 인상이 ‘깔끔하고 세련된 사람’으로 바뀌었어요. 이건 단지 옷만 바꾼 게 아니라, 보이는 인상을 전략적으로 연출한 것이죠.
첫인상 바꾸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
첫인상을 호감으로 바꾸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3가지를 말씀드릴게요.
1. 자신에게 맞는 옷 사이즈를 선택한다.
외모는 정말 준수하고 멋진데, 바지가 너무 작거나, 핏이 안 맞아 옷이 너무 작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신의 신체 사이즈를 정확하게 알면 좋겠지만 컨설팅을 받지 않는 이상 일반적인 상황에선 어렵습니다. 나에게 맞는 사이즈는 무엇인지 모르겠다면 두 가지를 기억해 보세요. 상의는 어깨선이 중요합니다. 겨드랑이에서 일직선으로 올라온 곳을 기준으로 어깨선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어깨선이 바깥으로 3cm 여유 있는 핏도 괜찮습니다. 하의는 바지 길이가 중요합니다. 신발을 신었을 때 기준으로 바지 기장이 발등을 덮는지 확인해 보세요. 간혹 그렇게 입으면 허리가 너무 커진다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허리는 수선을 맡기거나 벨트를 착용하면 되니까요. 무엇보다 바지는 기장감이 주는 핏, 실루엣이 중요합니다.
2. 말끔하게 다려진 옷인지 점검하기.
평소 외출이면 몰라도 소개팅이잖아요. 방구석에 있던 쇳덩어리... 아니 다리미를 꺼내봅니다. 보통 옷 안쪽에 보면 세탁 방법과 소재가 적힌 라벨이 있습니다. 여기서 소재를 확인하고 다리미 온도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면 소재라면 다리미 2단계에서 3단계 온도로 다림질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좀 더 고급 기술을 하나 설명드리자면 스팀을 꼭 해주세요. 다리미 기능에 스팀을 작동하고 세탁소 사장님 부럽지 않게 스팀을 내뿜어 보세요.
3. 깔끔한 헤어스타일과 눈썹 정리입니다.
깔끔한 헤어스타일만으로도 '이 사람, 센스 있다.' '자신을 가꿀 줄 아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좋은 이미지를 남기고 싶다면, 당장 미용실 예약하세요. 단정하게 자르고 간절하게 물어봅니다. 헤어 디자이너 선생님께서 머리 젤 바르는 방법, 드라이 방법 등 아낌없이 말해 주실 거예요. 그리고 다이소에 가서 눈썹 정리 도구를 구입합니다. 눈썹 정리만으로도 깔끔한 인상을 줄 수 있어요. 요즘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남자 눈썹 정리 방법'만 검색하더라도 친절하게 알려주니까요. 어렵지 않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꼭 시도해 보세요.
소개팅 성공으로 이어진 실제 사례
실제로 이 내용을 바탕으로 메이크오버를 받은 제 친구 세 명도 기본적인 요소만 도와줬습니다. 제가 해준 건 SPA 브랜드에 데리고 가서 스타일링 해주고, 눈썹 정리, 핏 정리를 해줬습니다. 이후에도 혼자서도 스타일링 할 수 있도록 조언도 아낌없이 해줬죠. 종종 쇼핑몰에서 옷을 구경하고 있으면 남성분들이 혼자 쭈뼛쭈뼛 옷을 고르고 계시는 모습이 포착됩니다. 가서 '이거, 이거가 예뻐요.'라고 말하고 싶지만 이렇게 글로 남겨 봅니다. 이 글을 읽고 스타일링 변화를 주고 싶은데, 주변에 여사친도 없고 스타일링 조언해 줄 사람이 없다면 이메일로 연락 주세요. 도와드릴게요. 아니면 요즘은 숨고, 크몽 사이트에서 퍼스널 쇼퍼 검색하면 직접 쇼핑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도 많으니까 꼭 이용해 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